지금 IPC1를 이용해서 블로그 관리 연습 겸 내용을 작성하고 있지만 보안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자작으로 서버를 빌드해서 관리를 진행해볼 예정이다.
서버의 경우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규모를 설정하는 편이 좋지만 필자는 스토리지 용량이 많은 서버를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해당 IPC에서 구동 중인 서버에서 어느 정도 실행할 수 있는지 확인한 다음 그에 맞춰서 적정한 하드웨어를 선택할 것이다.
스토리지하니까 저장소를 어떻게 구성할 건지가 가장 중요한데 필자는 애니메이션 영상 수집 및 스트리밍을 목적으로 맞추고 이미 하드디스크 2장을 국내 가격보다 낮게 구매한 상황이다.
물론 싸게 산 만큼 국내 AS 같은 건 힘들겠지만 시중에 나온 게 약 60만 원 정도는 될 테니까 뭐 제품 내구성, 관세 부담만 빼면 해외 직구로 구하는 편이 오히려 나을까 싶긴 하다.
시스템의 경우 ARM, x86 중에서는 확장 프로그램 호환성이 좋은 x86으로 생각하고 있고, 저전력 CPU라든가 서버용 CPU로 구성한다고 해도 IDLE일 떄의 전력값이 동일하다면 서버용 CPU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텔 제온서버도 생각해보긴 했지만 그 중에서 AMD EPYC 콤보가 PCIe 확장 능력이 좋아 다중 스토리지를 구성할려는 나에게는 이런 선택지도 좋긴하다.
- 사용하고 있는 IPC는 Oracle Clou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