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 기준으로 2024년 5월 6일 23:00에 출시 발표했던 아이패드 프로 M4(7세대), 아이패드 에어 M2(6세대)가 출시된 지 1개월 이상 지난 시점에서 한국 출시는 아직 못한 상황이며, 2024년 6월 8일 오전 8시부터 사전 예약 진행, 6월 19일부터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사전 예약 혜택이 공개되었는데 전작과 달리 낮은 할인률을 반영하면서 카드사별 할인이 극 소수의 예약 취급 업체를 제외하곤 크게 의미가 없는 상태이다.
참고로 프로 6세대 및 10세대 사전 예약 당시에는 카드사 조건 포함하면 최대 8% 정도 할인받을 수 있었으나 이번 프로 M4, 에어 M2의 사전예약은 모두 5%로 통일하게 받을 수 있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높은 확률로 품절된 옵션인 프로 13인치 + 1TB + Wi-Fi + Cellular + 스탠다드 글래스를 기준으로 한다.
애플 공식 홈페이지
애플 공식 홈페이지는 언제나 정가로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 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최소한의 고정 금액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사전 예약의 경우 저장 용량 및 셀룰러 유무가 기본 옵션에 가까울 수록 교육 인증을 받았을 때 예약하는 편이 오히려 유리한 상황이 발생하였다.
또한 인기 옵션인 1TB 대의 경우 출시 이후라도 약 2주간 기다려야 수령이 가능할 정도로 저장 공간을 제외한 풀 옵션인 쪽이 수요가 많은 걸 알 수 있다.
쿠팡
만약 와우회원 이용자라면 빠른 배송 때문에 많이 몰렸을 거라 생각했는데 본 글 업로드 시점에서는 모든 색상 기준 1TB 이상의 옵션이 대부분 품절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했다.
11번가
쿠팡과 더불어 인증 리셀러 중 하나인 11번가는 글 작성 시점 기준 512GB 이하, Wi-Fi만 남긴 채 모두 예약이 끝난 상황이다,
다시 진행한다고 해도 출시 후 1주일 이후에 수령 가능할 정도니 안된다 싶으면 할인을 버리고 애플 스토어 혹은 오프라인 리셀러를 노려봐야 될 생각을 가지는 게 나을지도
하이마트
인기 옵션은 기본 선택 불가, 기본형은 선택 가능한 상태이며, 할인받는 카드사가 제한적으로 설정되어 있어 특정 카드 소유자가 아니면 할인받기 애매한 상황.
네이버 애플 공식 브랜드 스토어(블루박스)
사전 예약 업체 중에서 가장 적은 할인률을 보이고 있지만 1TB는 이미 품절, 셀룰러가 들어간 건 모두 품절된 상황이다.
학생복지스토어
해당 업체는 애플 공식 홈페이지 교육 할인과 동일한 할인률 + KB Pay 결제시 1만원 할인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예약을 진행하고 있다.
1TB 품절은 기본, 256GB도 품절된 상황이라 만약 빨리 받고 싶다면 울며 겨자 먹기로 상위 옵션을 선택하거나, 늦게 받아도 괜찮다면 기다려야 할 정도.
결론
발표 및 출시 당시 애플 특유의 급나누기로 인해 풀옵션을 이용하기 위한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형성된 점은 비판받을만 하나 이번 사전 예약을 통해 저장 용량을 제외한 풀옵션 위주가 가장 수요가 많은 걸 알 수 있다.
특히 기본형을 포함한 512GB까지는 RAM 8GB, 성능 코어가 3개로 제한되기에 1TB 이상부터 제공되는 RAM 16GB, 성능 코어 4개를 제공하는 옵션이 많이 몰렸을 거라 생각한다.
필자는 프로 13 기본형(256GB) + 셀룰러 형태로 사전 예약한 상황이며, 맛보기 후 만일 성능 부족 현상이 느껴지면 상위 옵션으로 바꾸거나 차기 모델로 바로 생각이다. 풀칩으로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이를 뒷받침하는 iPadOS의 능력이 제한되면 일부 영역에서 Windows 및 안드로이드와 비교할 때 크게 의미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